- PBT, CBT 시험의 고득점자 중 실제 유학생활에서 영어 구사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학생들이 많았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말하기(Speaking) 시험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PBT, CBT 시험에 있던 문법(Structure) 영역은 없어져 문법 실력만 따로 측정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 언어의 4가지 영역(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을 함께 평가할 수 있는 통합형 문제가 말하기(Speaking)와 쓰기(Writing) 영역에 추가되었습니다. 말하기 영역에서는 '읽고 듣고 말하기', '듣고 말하기' 두 문제가, 쓰기 영역에서는 '읽고 듣고 쓰기' 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 응시자의 실력에 따라 문제난이도가 조정되며 출제되는 CAT(Computer Adaptive Test) 방식이 아니라 예전 종이형태의 시험방식인 PBT(Paper Based Test)와 같이 미리 정해놓은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 네 가지 영역 모두 시험을 보면서 필기(Note-taking)를 할 수 있다. Note-taking을 잘 하는 것이 iBT 토플 시험을 잘 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Note-taking연습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Note-taking에 필요한 종이와 연필은 고사장에서 나누어주고, 시험이 끝나면 수거해 가게 됩니다.
- 시험일로부터 15일(주말, 공휴일제외) 후에 인터넷으로 ETS토플 등록 사이트에서 성적을 확인할 수 있고, 성적표는 15일+7~10일 후 신청한 주소로 도착합니다. 성적표에는 총점, 영역별 실력평가와 Feedback(영어 구사력 설명)이 포함됩니다.
영역 | 시간 | 지문 및 문제개수 | 점수 | 성격 |
---|---|---|---|---|
Reading | 60~100분 | 3~5개의 독해지문 지문당 각 12~14개 문제 파트1: 지문 1개(20분) 파트2: 지문2개(40분) 파트3: 지문2개(40분) |
0~30 | 지문 길이가 길고 다양한 구조의 지문 출제됨 |
Listening | 60~90분 | 4~6개 강의(lecture), 각 6개씩 2~3개 대화(conversation), 각 5개씩 |
0~30 | 지문길이가 길어지고 미 영어권 국가 발음이외 네이티브 발음 추가 |
10분 휴식 | ||||
Speaking | 20분 | 독립형 과제(independent tasks) 2개 통합형 과제(integrated tasks) 4개 |
0~30 | 읽고 들은 내용에 기초해 말하기 |
Writing | 50분 | 독립형 과제(independent tasks) 1개 통합형 과제(integrated tasks) 1개 |
0~30 | 읽고 들은 내용에 기초해 요약이나 에세이 작성하기 |
Listening | |
---|---|
듣기자료 | * Conversation ( 약 3-4분 길이의 2-3개 대화문, 12-25 exchange) * Lecture ( 약 5-6분 길이의 3개 강의, 약 500-800단어) |
지문유형 | * Conversation ( 한 지문당 5문항 ) : Academic content & Nonacademic contentions (강의실 내에서의 상황이나 공항, 호텔 or 레스토랑 내에서의 대화 내용 등) * Lecture ( 한 지문당 6문항 ) : Academic Discussions & Mini Lecture |
문제유형 | - Basic Comprehension(main idea, detail) - Pragmatic Understanding purpose, attitude - Listening to Connect Information organization, prediction, inference.. |
Reading | |
---|---|
지문길이 | 1지문당 길이 : 대략 700단어 |
지문유형 | 지문 3-5개, 각 지문당 12-13문항 - Exposition - Argumentation - Historical / Biiographical / Autobiographical narrative |
문제유형 | - Basic Comprehension( vocabulary, reference, sentence simplification, insertion,fact, negative, inference, rhetorical ) - 한줄 요약문을 보여주고, 뒷받침할 내용을 보기 중에서 고르는 문제 - 각각을 잘 설명하고 있는 내용을 보기에서 골라 표를 완성하는 문제 |
Speaking | |
---|---|
문제유형 | Independent tasks ( 독립형 과제, 2문제 ) Integrated tasks ( 통합형 과제, 4문제 ) : Reading/Listening/Speaking/Listening/Speaking |
일반주제에 관한 스피킹 |
"일반적 주제에 관해 , 각 문제 당 15초 준비하고, 45초간 말하기" (녹음) [Sample Question] 1. Describe a person you admire, the qualities that you most admire about that person and why you consider those qualities to be important. 2. Do you agree or disagree with the statement "It's important for people to learn about other language and cultures." Give specific reason and example to support your opinion. 3. Discuss technological change's impact on people's lives. What has been the major effect during the last 100 years? Describe one important technological development and how it changed people's lives. |
리딩/리스닝/스피킹 | "주어진 2문항에 대해, 30초 생각하고 60초동안 말하기" [Sample : a lecture on Environmental Science] - Discuss the 'sate yield' method of managing water resources with following points in mind : how the method works, why the method isn't effective, and problems associated with the method. Use specific details a examples. |
리딩/스피킹 | "주어진 2문항에 대해, 30초 생각하고 60초동안 말하기" [Sample : a passage on Facial Expression] - Discribe Paul Eckman's reserach in which he used photographs of people exhibiting various emotions. In your response, be sure to include the following: the purpose of the research, the important details of the research, and the results of the reserch. |
Writing | |
---|---|
지문길이 | Independent ( 주어진 주제에 관하여 쓰기 ) : 시간 30분, 단어수 : 300 Intergrated( 읽고 듣고 쓰기 ) : 시간 20분, 단어수 : 150-225 |
지문유형 | Independent : General Topic에 대한 Writing of Short Essay (현행과 동일) - 주어진 Topic에 대해 최소 300단어 사용해서 쓰기 Intergrated : Listening/Writing & Reading / Writing |
리스닝/라이팅 | "5-6분간 강의를 듣고, 질문에서 요구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 묘사하여 쓰기" [Sample : 19th century American Politics] - Questiont : Explain the different viewpoints held by 19th century Whigs and Democrats on the economy and the role of goverment, and the role of goverment, and explain why different people supported each of the two parties. |
토플 시험은 PBT → CBT → iBT 형태로 변화되어 왔으며 현재 국내에서는 iBT토플 시험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PBT (Paper Based Test) |
CBT (Computer Based Test) |
iBT (Internet Based Test) |
기관토플 | |
---|---|---|---|---|
시험형태 | 인쇄된 문제지 OMR 답지 |
컴퓨터 | 컴퓨터 | 인쇄된 문제지 OMR 답지 |
평가영역 | 읽기, 듣기 문법, 쓰기 |
읽기, 듣기 문법, 쓰기 |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
읽기, 듣기 문법, 쓰기 |
시행연도 | 1964 ~ 2000.9 (한국, 일본 지역 2007년 특별 시행) |
2000.9 ~2006. 9 (현재 한국 응시불가) |
2006년 9월 ~ 현재 | 학교나 기관에서 필요한 때에 ETS에 요청하여 시행 |
특이사항 | 원래 쓰기(TWE)시험은 시험응시자가 선택했으나, 2007년 특별시험에서는 필수로 전환. |
CAT (Computer Adaptive Test) 방식: 수험자의 실력에 따라 다른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 |
통합형 문제출제 읽기+듣기+쓰기/말하기와 같이 여러 영역 통합된 문제출제 |
쓰기(TWE)시험은 없으며 공식성적으로 인정 안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