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HOME > 테스트안내 > 지텔프 라이팅(G-TELP WRITING)
1
평가내용 |
Part 1. Constructing a Paragraph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작문하기) |
6분 |
Part 2. Composing a Personal Letter(개인적인 편지쓰기) |
12분 |
Part 3. Composing a Formal Letter (비즈니스영역에서의 편지 쓰기) |
12분 |
Part 4. Describing a Situation (주어진 상황에 대해 설명하기) |
14분 |
Part 5. Writing an Essay (특정한 주제에 대한 의견 진술하기) |
16분 |
평가시간 |
약 60분 |
평가영역 |
Style(스타일) |
지시문에 따라 각 파트의 주제 및 질문사항에 적합한 작문을 했는지, 작문은 일관성 있고 설득력 있게 작성됐는지 평가 |
Grammar(문법) |
정확한 문법과 문장 패턴, 구두법의 사용을 평가 |
Vocabulary(어휘) |
적절한 단어와 용어의 선택 및 사용, 맞춤법을 평가 |
Organization(구성) |
적절한 작문의 줄거리 구성 및 전개, 결론에 이르는 구조적 과정을 평가 |
Substance(내용) |
작문의 구체적인 내용, 즉 작문하고자 하는 주제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내용전개를 평가 |
|
평가등급 |
11등급 (최상위 레벨1~최하위 레벨11) |
시험방식 |
CBT(Computer Based Test) / PBT (Paper Based Test) |
채점기간 |
2 주 |
성적유효 |
2 년 |
Part 2.
Composing a Personal Letter
(개인적인 편지쓰기) |
이 파트에서는 사적인 편지를 통한 정보에 대해 묻기, 개인적인 경험담 이야기하기 등 일상적인 글쓰기에서 빈번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주제가 주어집니다. 수험자의 친숙한 글쓰기 톤, 다양한 표현력이 요구됩니다. |
Part 1.
Constructing a Paragraph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작문하기) |
이 파트에서는 특정한 주제에서 사용될 수 있는 연관된 단어가 주어집니다. 수험자는 주어진 단어를 이용하여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알맞는 작문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수험자의 단어에 대한 이해능력 및 주어진 키워드를 이용한 조리있는 작문구성력이 요구됩니다. |
Part 3.
Composing a Business Letter
(비즈니스영역에서의 편지 쓰기) |
이 파트에서는 비즈니스영역의 공식적인 부분에서의 작문주제가 주어집니다. 주문한 물건에 대한 반송, 직장 지원 문의, 회의 통보 및 주제조정 등 비즈니스 부분에서 적절한 단어 및 문구의 선택, 정확한 정보 전달 등의 글쓰기 능력이 요구됩니다. |
Part 4.
Describing a Situation
(주어진 상황에 대해 설명하기) |
이 파트에서는 주어진 사진을 상황에 따라 일기 또는 기사,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는 주제가 주어집니다. 사진과 관련된 주제는 미리 주어지며,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 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이 요구됩니다. |
Part 5.
Writing an Essay
(특정한 주제에 대한 의견 진술하기) |
이 파트에서는 특정한 이슈 또는 토픽에 대한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는 주제가 주어집니다. 수험자는 본인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풀어나가야 합니다. |
정기시험은 매월 1회 정해진 날에 전국 지정 고사장에서 시행됩니다.
- G-TELP 시험은 연령별, 성별에 무관하게 모든 사람이 응시할 수 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되는 사람은 응시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 G-TELP Level Test의 Level1은 Level2 Mastery 한 사람에 한하여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 G-TELP Level Test의 수시시험은 1회 응시 후 4주 이내에는 재응시가 불가능하다.
* 부정행위 및 시험 관리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향후 2년간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 고사장 입실은 다음과 같이 시간을 엄격이 준수한다.
* 전국 정기 9:20분, 서울정기 14:20분까지 입실완료 (시험시작 후 입실 절대 불가)
* 수시/특별시험: 시험시작시간 20분전까지 입실완료 (시험시작 후 입실 절대 불가)
- 지정된 날짜, 시간, 장소, 좌석에 앉아 대기하여야 한다.
- 시험과 관련된 신분증, 필기도구 이외의 개인소지품은 휴대할 수 없다.
- 고사 당일 시험 감독관은 공정하고 원활한 시험을 진행하기 위하여 중앙 방송 청취 진행 시 시스템의 결함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이 조정할 수 있다.
* 청취 다음 순서인 독해를 먼저 시작하고, 이후 청취를 실시한다.
* 청취는 문제가 발생된 시점 이후부터 실시하고, 절대 중복되게 방송하지 않는다.
* 기타 청취 방송관련 문제발생시 상황에 따라 시험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한다.
01 AUTHENTIC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친숙한 상황 뿐만 아니라 익숙치 않는 모든 상황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하며 적절한 단어 사용을 하며 정확한 부연설명 및 적절한 관용어를 표현합니다. 일관성있고 정확한 문법구조, 문장패턴, 단어 배열을 보여줍니다. 아이디어들은 논리적이며 순차적으로 잘 정리가 되어 전달하는 메시지들이 설득력을 얻습니다. |
02 HIGH-ADVANCED |
이 등급의 수험자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보이는 오류가 있지만 문법적인 구조와 문장은 그 의미를 이해하는데 거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광범위하며 적절한 단어 사용을 하며,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부연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들은 논리적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등급의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일관적이며 설득력이 있습니다. |
03 ADVANCED |
이 등급의 수험자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부분 상황에 적합합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거의 끼치지 않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은 가끔 나타나지만 대체로 수험자의 작문은 잘 이해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적절한 단어선택을 하며, 적절한 단어를 사용 못할경우 다른식으로 풀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조리있고, 어느정도 설득적입니다. |
04 HIGH-INTERMEDIATE |
이 등급의 수험자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상황에 적합합니다. 의미전달에 가끔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은 종종 나타나지만 대체로 잘 이해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적절한 단어선택을 하며, 적절한 단어를 사용 못할때에는 종종 다른식으로 풀어서 설명할 수 도 있습니다.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려는 흔적이 보이며, 대체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조리있으나, 설득력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
05 INTERMEDIATE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일반적으로 친숙한 주제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나, 익숙하지 않은 주제에서의 작문에는 가끔 어려움을 겪습니다. 작문은 종종 주제와 적합하지 않거나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은 가끔 나타나지만 대체적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적절한 단어 선택을 하지만 종종 효과적인 부연설명에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아이디어들이 어느정도 논리적으로 배치되어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려는 흔적이 보이며, 대체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대체로 조리있으나, 설득력이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
06 LOW-INTERMEDIATE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일반적으로 친숙한 주제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나, 익숙치 않은 상황에서는 이따금 효율적으로 표현해 내지 못합니다. 또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보여집니다.
대체로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구조와 문장패턴들이 대체로 나타나며, 적합하지 않은 단어선택 및 내용 전달에 불충분한 부연 설명들이 표현됩니다. 거의 논리적이지 못하고 전개하고자하는 내용들이 명확히 표현되지 않으며 조리있지 않습니다. |
07 HIGH-BASIC |
이 등급의 수험자는 대체로 친숙한 주제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익숙치 않은 상황에서의 효율적 작문은 대개 불가능합니다. 또한 대체적으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보여집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구조와 문장패턴들이 자주 나타납니다. 적합하지 않은 단어선택을 하며 효과적인 부연설명이 대체로 힘듭니다. 거의 논리적인 전개를 못하고 구성력이 부족하며 전개하고자 하는 내용들이 거의 항상 명확하지 않으며, 조리있지 않습니다. |
08 BASIC |
이 등급의 수험자는 보통 친숙한 주제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익숙치 않은 상황에서의 효율적 작문은 대개 불가능합니다. 또한 상세한 설명이 부족하거나 부적절한 내용이 흔히 보여집니다. 의미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적 오류와 문장패턴의 실수들이 거의 언제나 보여집니다.
부적절하며 의미전달에 혼란을 주는 단어 선택이 보통 보여지며, 부연설명을 하기가 힘듭니다. 질서없는 아이디어들의 나열로 글이 정돈되어 있지 않습니다. 수험자의 작문은 거의 항상 명확하지 않고 모순되며 조리있지 않습니다. |
09 LOW-BASIC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자주 친숙한 주제에서 자신의 의견을 잘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익숙치 않은 상황에서의 효율적 작문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한 상세한 설명의 부족과 부적절한 내용이 거의 항상 보여집니다. 문법구조와 문장패턴들이 항상 나타나 의미전달이 어렵습니다.
부적절하며 의미전달에 혼란을 주는 단어 선택이 항상 보여지며, 부연설명을 하기가 힘듭니다. 수험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되기 힙듭니다. |
10 BEGINNER-BASIC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친숙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또한 기초적인 설명이 부족하고 엉뚱하며 부적절한 내용전개로 인하여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지 이해되기가 거의 대부분 힙듭니다. 문법구조와 문장패턴들이 항상 나타나 의미전달이 어렵습니다.
대부분 부적절한 단어선택을 하며, 부연하려는 시도가 보이지 않습니다. 수험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되기 힙듭니다. |
11 NO MASTERY |
이 등급의 수험자는 알고 있는 단어의 나열 또는 구문의 나열 수준인 문장을 표현합니다. 따라서 내용이 전달될 만한 작문을 할 수가 없습니다. |
- 수험자의 합격등급 및 현재수준
- 각 평가영역에서 수험자의 백분율에 대한 평균 및
현재수준
- 수험자의 작문능력을 전체적으로 분석 및 설명
- 각 영역 평가의 상세한 분석
- 수험자의 작문능력을 백분율로 환산
구분별 |
대학교 |
학업능력 측정 학점반영 어학우수자 장학제도 |
일반기업 들 |
인사고과 직원평가 및 신입사원 선발 연수성과 측정 인재육성 프로그램 활용 |
활용별 |
인재선발 |
우수인재 선발 인사배치 자료 어학특기자 기준 |
해외파견 |
파견자격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