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HOME > 테스트안내 > 지텔프 스피킹(G-TELP SPEAKING)
1
시험방식 |
Simulated Oral Proficiency Interview |
시험시간 |
약 40분 |
성적통보 |
약 3주 (정기시험기준) |
전체문항 |
11개 Parts 30여개 질문 |
평가기준 |
Contents(내용), Grammar(문법), Fluency(유창도), Vocabulary(어휘), Pronunciation (발음) |
평가등급 |
하위 No Mastery(11) 등급부터 상위 Level1까지 11단계 등급시험 |
평가점수 |
100점 평균 |
- Giving personal information - 개인 신상 정보에 관한 표현 능력
- Describing a familiar setting/objects - 특정 배경 또는 대상 묘사 능력
- Describing habitual activities - 일상 생활 및 활동에 관한 표현 능력
- Narrating a story from pictures - 주어진 그림을 이용한 이야기 전개 능력
- Expressing and supporting an opinion - 특정 주제에 대한 자기 의견 표현 능력
- Giving autobiographical detail about a place/event - 자기 체험에 대한 표현 능력
- Responding to requests for information about places of interest - 특정 장소를 추천할 수 있는 능력
- Discussing advantages/disadvantages of two related objects - 두 대상의 장/단점 표현 능력
- Giving directions from a map - 지도를 보고 길 안내에 관련된 표현능력
- Presenting a solution to a specific problem - 두 사람 간의 의견 차이를 놓고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
- Presenting solutions to complex hypothetical problems - 가상적으로 설정된 위기 상황 대처에 관련된표현 능력
Contents(내용) |
질문이 요구하는 의도에 맞는 답을 하는지,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이야기의 흐름을 잘 이어가는 지에 대한 표현력을 평가합니다. 만일 시간이 부족해 과제를 완수하지 못하면 이 영역의 점수가 감점됩니다. |
Grammar(문법) |
수험자의 품사나, 시제, 어순의 배열, 완전한 문장의 사용여부 등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만들어내는지를 평가합니다. |
Fluency(유창도) |
과제와 관련된 의미가 뚜렷하고 구체적인 단어를 문맥과 상황에 맞게 사용이 가능한지를 평가합니다. |
Vocabulary(어휘) |
수험자의 강세, 억양, 리듬 등을 평가합니다. |
Pronunciation (발음) |
수험자의 말하는 속도와 답변의 흐름을 평가합니다. 답변 중간중간에 “음……”, “아…” 와 같은 소리가 자주 나오면 유창도를 떨어뜨려 듣는 이의 이해를 어렵게 하거나 방해하므로 감점 대상이 됩니다. |
정기시험은 매월 1회 정해진 날에 전국 지정 고사장에서 시행됩니다.
- G-TELP 시험은 연령별, 성별에 무관하게 모든 사람이 응시할 수 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되는 사람은 응시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 G-TELP Level Test의 Level1은 Level2 Mastery 한 사람에 한하여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 G-TELP Level Test의 수시시험은 1회 응시 후 4주 이내에는 재응시가 불가능하다.
* 부정행위 및 시험 관리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향후 2년간 응시자격이 제한된다.
- 고사장 입실은 다음과 같이 시간을 엄격이 준수한다.
* 전국 정기 9:20분, 서울정기 14:20분까지 입실완료 (시험시작 후 입실 절대 불가)
* 수시/특별시험: 시험시작시간 20분전까지 입실완료 (시험시작 후 입실 절대 불가)
- 지정된 날짜, 시간, 장소, 좌석에 앉아 대기하여야 한다.
- 시험과 관련된 신분증, 필기도구 이외의 개인소지품은 휴대할 수 없다.
- 고사 당일 시험 감독관은 공정하고 원활한 시험을 진행하기 위하여 중앙 방송 청취 진행 시 시스템의 결함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음과 같이 조정할 수 있다.
* 청취 다음 순서인 독해를 먼저 시작하고, 이후 청취를 실시한다.
* 청취는 문제가 발생된 시점 이후부터 실시하고, 절대 중복되게 방송하지 않는다.
* 기타 청취 방송관련 문제발생시 상황에 따라 시험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한다.
01 AUTHENTIC |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과 같은 수준의 능통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매우 유창하고 논리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과 같은 발음 및 악센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
02 HIGH-ADVANCED |
상급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분석한 정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여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가상의 위기 상황에 대한 해결책 제시 등과 관련된 과제를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발음이 가끔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표현이 부드럽고 자연스럽습니다.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며, 문법 구조를 잘 조절하여 말할 수 있습니다. |
03 ADVANCED |
가끔 즉흥적이긴 하나 거의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대체로 잘 전달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문장을 잘못 시작하여 고쳐 말하기 등으로 말의 흐름이 중단되거도 하며 발음 및 악센트 실수, 또 모국어의 억양 및 리듬으로 인해 가끔 대화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
04 HIGH-INTERMEDIATE |
대분분의 상황에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나 강한 악센트와 빈번한 문법적 실수들이 나타납니다. 종종 억양의 실수오 의미 전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말을 할 때도 가끔씩 필요하지 않은 말을 하거나 중단하기도 합니다. |
05 INTERMEDIATE |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대체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으나,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가끔씩 어려움을 가질 수 있는 수준입니다. 강한 악센트와 빈번한 문법적 실수들이 나타납니다. 또한 확연하게 드러나는 강세의 실수로 때때로 의미 전달에 어려움이 보입니다. |
06 LOW-INTERMEDIATE |
일상적인 상황에서 대개는 자신의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으나, 때때로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대처할 때는 효과적으로 응답을 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어휘의 선택 역시 대체로 적절하지 않고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의역을 하는데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강세의 차이는 확실하게 나타나서 의미를 전달하는데 자주 어려움을 겪습니다. |
07 HIGH-BASIC |
일상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데 어려움이 겪으며 가끔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대답하는 것이 어려운 수준입니다. 대답하기 전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 대답이 지연되고, 대답도 충분하지 않다. 문법과 어휘의 선택 역시 종종 적절하지 않습니다. |
08 BASIC |
일반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자주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대답하는것도 어려운 수준입니다. 자주 사용되는 문법 구조와 문장 형식에 실수를 범하여 이해 전달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 |
09 LOW-BASIC |
일반적인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서 역시 대답하는것이 어려운 수준입니다. 대답은 항상 늦고, 정보가 부족하다. 항상 틀리는 문법과 어휘로 이해 전달이 거의 불가능 합니다. |
10 BEGINNER-BASIC |
익숙한 일정적인 상황에서 조차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것에 어렴움을 겪는 수준입니다. 대답은 항상 지연되며, 대답을 했더라도 거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듭니다. 문법, 어휘, 문장, 강세 등 모두가 항상 실수를 범하여 의미 전달이 불가능합니다. |
11 NO MASTERY |
의미 있는 대화를 할 수 없으며, 몇개의 단어를 암기하여 말하는 수준입니다. |
- 응시자가 75% 이상을 얻은 등급 중 가장 상위의 등급을
표시. NO Mastery ~1등급으로 표시됨
- 특정한 등급에서 세분화된 과제들의 점수를 종합해
백분율로 환산한 점수. 75%가 넘었을 때 그 등급에서
합격.
- 각 등급의 세분화 된 과제를 어느정도 잘 수행하는지
설명.
- 각 기능분야에서 응시자의 능력을 상세히 묘사.
- 응시자의 종합적인 영어말하기 능력수준 묘사.
- 구술능력을 100점 만점으로 표기 비교할 수 있게 함.
구분별 |
대학교 |
학업능력 측정 학점반영 어학우수자 장학제도 |
일반기업 들 |
인사고과 직원평가 및 신입사원 선발 연수성과 측정 인재육성 프로그램 활용 |
활용별 |
인재선발 |
우수인재 선발 인사배치 자료 어학특기자 기준 |
해외파견 |
파견자격 기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