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인
  • >
  • 테스트정보
  • >
  • 토익
  • >
  • 시험 가이드

시험 가이드

토익시험 응시 안내
1. 원서 교부 및 접수 안내

직접 방문 접수 방법은 3 * 4cm 증명사진 1장과 응시료를 준비하여 각 지역 원서교부처로 가셔서 원서를 구입하신 후 각 지역 접수처로 가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각 지역별 원서교부처 및 접수처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접수하실 분은 신용카드(유효기간과 비밀번호 필수)와 증명사진 scan (JPG파일만 첨부가능)한 것이 필요합니다.
(증명사진 scan의 경우 JPG 외 다른 파일로는 받지 않으니 주의합니다.)
원서접수는 다음 (http://apptoeic.ybmsisa.com/toeic/toeic03_2.asp)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전에 한번이라도 온라인으로 접수한 적이 있으면 접수 페이지에 사진이 자동 등록되어서 다음부터 온라인 신청 시 사진에는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2. 원서작성 및 접수

원서를 교부 받은 후에는 응시원서 기재사항을 기재하고 인근 접수처로 방문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대리인이 접수하실 경우에는 응시원서 상에 수험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성적 통보처, 우편번호 등을 반드시 기재하셔야 합니다.
(특히 우편번호는 성적 발송 시 꼭 필요한 사항이므로 반드시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원서 작성 시 필요한 준비물은 6개월 이내 촬영한 칼라 반명함판 사진1장이며 규정된 사진 이외의 경우(스냅사진, 착모사진, 스티커 사진, 측면 사진 등)에는 접수가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역

은행이름

지점이름

전화번호

위치 또는 주소

서울 기업은행 종로지점 (02) 2273-9210~6 종로3가역 15번 출구 탑골공원 앞
강남역지점 (02) 3481-3001 강남역 6번 출구
신촌지점 (02) 333-6373~8 신촌 현대백화점 옆
영등포지점 (02) 2678-1501~5 신세계 영등포점 옆
인천 기업은행 석암지점 (032) 420-1501~5 남구 주안 6동
부산 기업은행 부전동지점 (051) 816-3301 부산진구 부전 1동

상기 지역 이외에는 지정된 접수처가 없으므로 인터넷 접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3. 원서접수

기존의 일반적인 접수방법으로 각 지역별로 지정된 접수처를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는 방법입니다.

1) 응시원서 교뷰 및 접수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부 시간 : 평일 09:30 ~ 16:30
접수 시간 : 09:30 ~ 17:00 (점심시간 12:00~13:00에는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2) 접수기간은 2일 동안이며, 접수기간이 지나면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공휴일 및 일요일은 접수를 받지 않습니다.
접수기간내 공휴일이 포함된 경우 접수시간이 하루 연장됩니다.

3) 접수 시 필요한 준비물은 응시하는 수험자의 사진 (반명함판, 3 * 4cm) 한 장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리인이 접수하실 경우는 응시원서 상의 기재사항(주민등록번호, 성적 통보처, 우편번호, 연락처 등)을 알아야 합니다.

4) 시험 당일 고사장은 각 지역 접수처를 방문하시면 사전 지정된 몇 개의 고사장 중 본인이 시험보기에 가까운 곳을 선택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각 지역 접수처별 고사장은 홈페이지 (www.toeic.co.kr) 에서 반드시 확인하시고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고사장은 학교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접수 상황에 따라 마감되는 고사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접수된 원서는 타인에게 양도 불가능합니다.
우편이나 유선(전화)접수는 불가합니다.
방문 접수의 기회를 놓치신 분은 인터넷 접수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접수 일정 참조)

토익 시험 전 알고 있으면 좋은 점들
1. 입실시간

9:20분 까지 반드시 입실 (9:50 이후에는 절대 입실 불가)

2. 입실안내

시험당일 해당 고사장을 방문하면 중앙현관에 성명순(가나다 순)으로 전체 명단이 부착되어 있으며 전체 명단에서 본인의 성명으로 고사실을 확인한 후 입실하시면 됩니다.

3. 시험 진행 시간 및 시험 진행 안내

- 9 :20분 까지 반드시 입실 (9:50 이후에는 절대 입실 불가)
- 중앙 방송 시스템 결함의 경우 :
ㆍ 듣기 평가 시작 전 중앙 방송이 불가능할 경우 :
전체 고사실을 독해평가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독해평가가 끝나는 대로 듣기평가를 개별진행.

ㆍ 듣기 평가 도중 중앙 방송이 불가능할 경우 :
전체 고사실을 독해 평가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독해평가가 끝나는 대로 나머지 듣기평가 부분을 개별 진행.

ㆍ 듣기 평가 도중 일부 고사실만 중앙 발송이 불가능할 경우 :
해당 고사실만 독해평가로 전환하여 진행하고 독해평가가 끝나는 대로 나머지 듣기평가 부분을 개별 진행.

4. 시험 전 의무사항

- 수험자 소지품 교탁 앞 보관 및 휴대폰 전원 OFF의무화
불이행시 퇴실 조치 및 부정행위 처리(휴대폰 전원 ON 상태로 가방 보관 주의 소음 발생 시 수험자 본인 책임)
- 필기구, 신분증, 지우개 (기타 개인 물품 별도보관 요망)
- 제140회 TOEIC 정기시험(8월 22일 시행)부터 시험도중 통신기기(휴대폰, 무전기, MP3, 녹음기, 보이스펜 등)를 소지하고 있다가 적발될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처리됩니다.

5. 지참물 및 사용필기구 안내

규정 신분증, 연필(컴퓨터용 연필권장)과 지우개(볼펜 및 사인펜 사용불가), 손목시계

6. 시험 진행 일정
시간

내용

09 : 30 ~ 09 : 45 (15분) 답안지 작성에 관한 Orientation
09 : 45 ~ 09 : 50 (5분) 수험자 휴식시간
09 : 50 ~ 10 : 05 (15분) 1차 신분증 확인 (감독교사)
10 : 05 ~ 10 : 10 (5분) 문제지 배부, 파본확인
10 : 10 ~ 10 : 55 (45분) 듣기평가(L/C)
10 : 55 ~ 12 : 10 (75분) 독해평가(R/C) 및 2차 신분확인
(정확한 신분확인 및 대리응시 등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독해평가 시간에 2차 신분 확인 실시)

답안지 작성 시 차후 본인의 시험 성적을 확인하실 수 있도록 비밀번호(Password)를 지정 하는 부분이 있는데 비밀번호를 작성하신 분만
개인적으로 성적조회가 가능하오니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 번호로 4자리를 작성해야 합니다.

7. 부정행위안내

- 한국TOEIC위원회에서 규정하는 부정행위 유형
ㆍ부정행위로 민, 형사상 처벌을 받은 경우
ㆍ신분증을 위, 변조하여 시험을 치르는 행위
ㆍ성적표를 위, 변조하여 사용하는 행위
ㆍ대리시험을 치르거나 치르도록 하는 행위
ㆍ문제를 메모하거나 녹음하는 행위
ㆍ문제(지)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인쇄 또는 배포하는 행위
ㆍ시험 중 타인의 답안(지)을 엿보거나 자신의 답안(지)을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
ㆍ통신기기(휴대폰, 무선호출기 등)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받는 행위
ㆍ시험 개시 전 혹은 종료 후 답안을 마킹하는 경우
ㆍ기타(사후적발에 의해 부정행위로 판명된 경우)
ㆍ기타 시험 진행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한국TOEIC위원회에서 적용하는 부정행위 처리 규정
ㆍ해당자의 성적 10점 (듣기평가 및 독해평가 각 5점) 처리
ㆍ부정행위 유형에 따라 부정행위일로부터 1~5년간 응시자격 제한
ㆍ응시자 소속 단체장에 통보 (단, 기업체 및 단체 시험에 한함)

8. 주소변경

주소변경은 인터넷으로만 신청가능하며, 시험 시행 후 2주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9. 성적발표

시험성적 결과는 시험실시 후 21일째에 우편으로 통보해 드리며, 성적 조회는 TOEIC위원회 인터넷사이트 (http://www.toeic.co.kr), ARS 060-800-0515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성적 조회 시 반드시 본인의 수험번호와 Password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전화 등 기타 유선 상으로는 본인의 Password를 확인할 수 없사오니 시험 당일 기재한 Password는 정확하게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일 이후 19일째 되는 날 오후 3시부터 인터넷과 ARS를 통해 TOEIC 성적 조회가 가능 합니다. SKT의 무선 인터넷 망을 통해 휴대폰으로 TOEIC 성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토익 시험 고사장 선택 시 고려사항
인터넷 접수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고사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고사장은 다음 ( http://apptoeic.ybmsisa.com/toeic/toeic03_2.asp)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접수페이지에 나와 있는 곳이 고사장의 전부는 아닙니다. 방문접수만 받는 곳도 있습니다. 시기에 따라 고사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사장의 선택시 첫째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① 집에서 가까운 곳이 될 것입니다.(기본적인 학교 시설의 파악이 가능하고, 오전에 시험이 이루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방 같은 경우 한 도시에 몇 개 고사장이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 다음 고려 사항은 ②스피커의 음질이 좋은 곳입니다. 일요일 오전인지라 학교 운동장을 외부에 개방함으로써 소음이 난다든지, 기타 외부환경으로 인해 주위 소음이 큰 곳이 있습니다. 이런 시험장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 45분간 듣기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스피커음질이 좋은 고사장을 골라 응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당일 준비물

준비물: 연필, 지우개, 신분증, 수험표

1. 연필

아무 연필이나 관계는 없으나 되도록 4B 연필을 준비해 가면 좋습니다. 뭉툭해서 한 번에 답을 마킹하기 편한데다 마킹에 걸리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지우개

네모나게 각진 게 좋습니다. 좁은 마킹 공간을 깔끔하게 지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여권, 운전면허증
- 국가에서 인정한 위의 증명서 (대학생은 학생증 불가)
- 단, 미성년자는 학생증을 인정하며, 군인은 휴가증이 필요

4. 수험표

인터넷 접수자는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고사장 감독관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챙겨 갈 것을 권해드립니다.

기타사항
1. 아침식사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두 시간 동안 집중해서 시험을 치르다 보면, 도중에 기운이 빠지고 지치게 됩니다. 특히, 마지막 독해 부분에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구력과 체력이 필요하므로 조금이라도 아침을 먹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졸릴 정도로 많이 먹어서도 안 되지만 시험 마지막까지 기운이 빠지지 않도록 식사를 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식사를 하되 기름기 있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이기 때문에 정신집중 및 신경을 써야 하는 시험에 자칫 속이 안 좋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경이 예민하신 분들께는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견과류나 초콜렛 같은 것들을 추천 드립니다.

2.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시험 전날은 토요일이라 약속 등으로 인해 늦잠을 잘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TOEIC 시험이 있는 경우 일찍 취침해 다음날 맑은 정신으로 시험을 칠 수 있도록 합니다. 시험이 치러지는 시간은 10시 10분부터 12시 10분입니다. 이 시간대에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평소부터 시간 조절을 해야 합니다. 잠이 덜 깬 상태에서는 특히 Listening 시험을 망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3. 되도록 이면 일찍 고사장에 도착 합니다.

실제 시험은 10시 넘어 시작되기는 하지만 시험 전 마음의 여유를 가지시려면 9시30분 이전까진 들어가시는 게 좋습니다. 시험은 약 2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L/C : 약45분, R/C: 약75분) 대략 약 12시 8~10분경에 시험 종료됩니다. 시험장에는 간단하게 요점 정리한 자료나 평소에 보던 책을 한 권 정도만 들고 가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의 좌석에 앉아서는 곧 진행될 Listening 시험에 대비해 평소에 공부하던 Tape을 듣는 한편 대기 시간 동안 틀어주는 각 고사장 스피커에서 나오는 예비 방송을 들으며 그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화장실에 가야 합니다.

시험은 두 시간 동안 쉬는 시간 없이 연속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따로 화장실에 갈 시간이 없습니다. 시험 당일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본 시험이 시작되기 전 약 5분간 화장실에 갈 시간을 주는데, 이 때 화장실에 가두어야 비교적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시험 중에는 화장실에 갈 수 없으므로 주의합니다.

5. 심이 굵은 연필을 준비 합니다.

일부 학생들이 샤프 연필로 Marking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굵은 심을 가진 연필(2B,3B,4B 두꺼울수록 좋음)을 사용해야 Marking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비로 심이 부러질 경우를 대비하여 굵은 연필을 한두 자루 더 여유 있게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지우개와 신분증은 필수입니다.